본문 바로가기

Science Story

실내의 대표적인 오염물질은?

728x90
반응형
SMALL

코로나 발생으로 많은 사람들이 실내 업무 혹은 실내 취미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과연 실내에서 대표적인 오염물질이 무엇일까요?

정답: 포름알데하이드


먼저 사람은 하루에 9000L 이상의 공기를 호흡합니다. (미국폐협회) 따라서 환기가 잘 되지 않으면 공기질이 나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가구에서 포름알데하이드가 많이 나오는 것을 알고 있나요?


포름알데하이드는 무엇일까?


포름알데하이드는 CHO 결합을 하고 있는 Chemical입니다. 아래 사진은 보면 결합 구조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발생되는 포름알데하이드는 건축물 자재 외 가구 제조 등에 사용됩니다.


인체에 노출되면 눈과 목이 따갑고, 심한 경우에는 피부염과 암까지 일으킨다고 합니다. 환기를 꺼리게 되면 포름알데하이드가 누적이 되어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환기 말고 어떻게 제거하죠? 겨울철에는 환기하기 쉽지 않아요.


일반적으로 공기 청정기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미세먼지와 다른게 포름알데하이드는 감지와 제거가 어렵습니다.

끓는점이 낮기 때문에 휘발성이 매우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다공성 젤을 이용하여 반응시킨 후 색깔 변화로 물질을 검출합니다.

최근에는 다공성 젤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다이슨에서는 Selective Catalytic Oxidation Filter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촉매 표면 반응으로 포름알데하이드를 선택적으로 산화 시킨다는 의미입니다. 이산화탄소와 물로 배출




결론


공기청정기가 Chemical인 포름알데하이드를 제거 한다고 해도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환기가 실내 공기를 가장 좋게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